Union pacific(유니언 퍼시픽)은 어떤 기업?
Union Pacific(이하 UNP)은 미국의 주요 운송업체입니다. 음.. 좀더 제대로 설명하면, UNP(유니언 퍼시픽)은 철도회사로 잘 알려진 유니언퍼시픽철도(Union Pacific Rialroad) 사업 부문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 최대의 철도회사입니다. 1862년 설립된 UNP(유니언 퍼시픽)의 영업거리는 5만km가 넘어서, 어지간한 국가의 철도보다 길어요
Union Pacific(UNP)의 Union Pacific Railroad는 미국의 23개 주를 연결하고 있고, 서부를 중심으로 미 전역의 2/3 지역을 연결하는 중요한 글로벌 공급체인의 역할을 하는 기업입니다. UNP(유니언 퍼시픽)은 2010년부터 2019년까지, 지난 10년 동안 미국 운송 인프라에 350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UNP(유니언 퍼시픽)의 경쟁사들
UNP(유니언 퍼시픽)이 시장을 독점하는 것은 아닙니다. 과점한다는 말이 맞겠네요. 서부에는 UNP(유니언 퍼시픽)과 유사한 BNSF가 있습니다. BNSF 역시 5만km가 넘는 영업거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워렌 버핏이 회장인 버크셔헤서웨이의 자회사로 유명합니다. 또한, 동부 지역에는 CSX와 Norfolk Southern이 주요 철도회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한편, 캐나다와 미국을 연결하는 철도회사로는 Canadian National이 있습니다.
지도에서처럼 서부와 동부의 지역별 운행 철도회사 차이가 극명한 것은 아마도 대륙횡단열차가 처음 만들어질 때의 역사와 관련이 깊은 것 같습니다. 당시의 UNP(유니언 퍼시픽)은 서부에서부터 중앙으로 철로를 설치했고, 당시 UNP의 경쟁자인 CP(센트럴 퍼시픽) 동부에서부터 중앙으로 철로를 놓았다고 합니다. 당시 둘의 경쟁이 매우 치열해서 임금을 체불하면서까지 철돈 건설에 박차를 가했다고 합니다. 덕분에 UNP의 부사장은 노동자들에게 납치 및 감금되었다가 임금 지급 각서에 싸인하고 풀려났다고 합니다
UNP(유니언 퍼시픽)의 실적은 미국 경기의 바로미터
UNP(유니언 퍼시픽)은 다양한 상품을 운반하면서 돈을 벌어들이는데, 매출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프리미엄 화물 부문입니다. 프리미엄 화물에는 자동차 운송과 둘 이상의 운송수단을 이용하는 intermodal(복합운송)이 포함됩니다. 그 외에도 에너지와 공산품 그리고 농업 관련 제품을 운송합니다. UNP(유니언 퍼시픽)을 알면 미국 경제가 보일 것 같은데요?
그래서 UNP(유니언 퍼시픽)의 실적은 미국 경기의 바로미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철도를 이용한 물동량이 증가한다는 말은 경기가 살아난다는 말로 이해할 수 있겠죠. 특히나, 복합운송의 증가 여부는 국제 교류의 증가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예를 들어, 2008년과 2009년에 주택가격에 거품이 생길 때는 목재와 전축자재 운송이 급격히 증가했고, 버블이 터진 후에는 운송량이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철도회사를 평가하는 방법
철도회사를 평가할 때는 매출액 증가율이나, 마진률이나 일반 기업을 평가하는 기준 외에도 얼마나 비용을 절감하는지를 평가합니다. 매출에서 영업비용이 얼마나 차지하는 지를 평가하죠. 그냥 쉽게 말해서 영업이익률이 중요합니다. 철도는 깔릴 만큼 다 건설됐기 때문에 산업의 구조적 성장은 비교적 제한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영업비용 외에도 매출액이 얼마나 증가하는지 봐야합니다. 장기계약을 맺은 기업일수록 경기 침체에는 유리하지만, 경기 회복 시에는 오히려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철도회사들이 보유한 철로를 고려하면, 어마어마한 유지보수 비용 설비투자가 들어가겠죠?
항공이며, 자동차며 많은 운송편이 발명됐지만 많은 양의 화물을 철로보다 더 효율적으로 운송하는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게다가 UNP(유니언 퍼시픽)은 철도가 막 설치되던 사업 초기에 확고한 위치를 잡는데 성공했습니다. 어떤 스타트업이 다시 또 새로 미국을 횡단하는 철도를 만들고 UNP(유니언 퍼시픽)의 사업에 도전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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