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Pinder 경제적 자유를 찾아서
자산을 지키는 이야기/경제 이야기

코로나19와 미국의 항공 산업. 코로나19로 세계 하늘길이 막히다

by Impinder 2020. 8. 22.
728x90

항공산업이 세계 경제에 중요한 이유

 

항공 산업은 24시간 세계 주요 도시를 연결하고, 지구의 세계화에 기여하는 핵심 동력입니다. 상징적 의미를 뿐만 경제적 의미도 지니고 있습니다. 2016년 기준으로 항공 산업의 직간접적 종사자 수는 6,500만 명입니다. 1,000만 명이 항공업에 직접적으로 종사하고 있으며, 항공업 덕분에 파생된 여행 산업에 종사자 수는 3,670만 명으로 추산됩니다. 한편, 2016년 기준 미국 항공업 종사자는 730만 명으로 추산됩니다

 

그리고 항공 산업을 통해 7,000억 달러 달하는 경제적 가치가 창출됩니다. 또한, 항공업 덕분에 생산된 물자의 이동이 더 자유롭고 빨라집니다. 2017년 기준으로 6,200백만 톤의 화물이 하늘을 통해 이동했습니다. 만약 항공 산업이 단일 국가라면, 항공 산업의 경제 규모는 GDP 기준으로 전세계 20번째 국가가 될 정도로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다른 운송 사업과는 다르게 항공 산업은 인프라를 비롯한 방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항공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고속도로 항로 통제, 공항 등에 투자해야 합니다. 항공 산업 투자에 따른 파급효과는 어떤 제조업의 파급효과보다 큽니다. 항공 산업에 1억 달러를 투자할 때, 7,000억 달러의 GDP가 추가로 발생합니다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항공산업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에 항공산업의 규모는 매년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예약 탑승객 수는 10년 연속 증가해 201925억 명에서 2019년에는 45억 명에 이르기까지 증가했습니다. 최근 항공 수요의 증가는 LCC(저비용항공사) 수요의 증가와 중국의 중산층 증가가 성장의 주된 동력이었습니다

 

항공 산업에서 아시아 지역의 성장이 가장 가파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19986,720RPK(유상여객킬로미터, 1Km1명 운송했다는 뜻)를 기록했던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201827810RPK를 기록했습니다. 20년 동안 RPK3배 이상 증가했는데, 모든 지역을 통틀어서 가장 큰 폭의 성장입니다. 동기간 북미와 유럽은 각각 75%, 130% 증가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국내선 이용객이 가장 많은 국가는 미국이었습니다. 8 6400만 명이 국내선 항공을 이용했습니다. 미국의 전체 항공 노선 중 국내선 비중은 84%로 세계 평균인 58%를 훌쩍 넘어갑니다. 한편, 국제선 이용객이 가장 많은 국가는 유럽이었습니다. (아마 유럽 여행을 마치고 집으로 자국으로 돌아가는 수요가 많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코로나19가 무너뜨린 미국의 항공업

 

American AirlinesSouthwest Airlines 등 미국의 주요 항공사의 20202분기 실적 발표가 마무리됐는데, 결과가 다소 충격적입니다. DeltaAmerican, Southwest 그리고 United Airlines2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최소 80%가 감소했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물동량이 심각하게 감소해 주요 항공사들은 그냥 숨만 쉬고 있는 상황입니다. American AirlinesCEO는 지금이 역사상 가장 힘든 순간 중에 하나라고 평가했습니다

 

미국 연방정부의 실업급여 지원 프로그램에도 불구하고 지난 분기 손실을 막을 수 없었습니다. 하루아침 사이에 매출이 이렇게 감소하는데, 손실을 막을 수 있다면 더 놀라운 일일 것입니다. 또한, 미국 내 이동 항공수요가 감소한 것은 물론이고 해외 항공 수요는 더 급감했습니다. 최근 미국 내 확진자 수가 감소하는 추세지만, 모든 경제활동이 정상화될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대마불사, 미국 정부의 지원

 

코로나19로 대규모 감원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가 발생했습니다. 그러자 미국 정부는 항공사들의 대규모 감원을 막고 고용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경기부양 패키지 “CARES”를 발동했고, 이 중에 250억 달러가 항공 산업 지원금으로 책정됐습니다. 당초 경기부양책은 9월까지만 제공될 것으로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2020 4월까지 북미 지역 항공업 종사자 중 일자리를 잃어버린 사람은 약 2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7월에도 탑승객 수가 여전히 70% 이상 감소한 상황에서 미국 내 항공사들이 추가 감원에 나설 것을 시사했습니다. 65,100명 해고 예정이었던 American Airline7월에는 25,000명을 감원하겠다고 발표했고, United Airlines36,000명을 해고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미국 정부는 항공업계를 추가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250억 달러를 내년 3월까지 추가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미 미국 하원의 다수당인 민주당도 지원 연장에 찬성한 상황입니다

 

 

728x90

댓글